소설은 다른 어떤 문학 장르들보다도 시간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소설 내에서 기본적인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 전개에서뿐만이 아니라 주인공의 심경 변화와 내적 성숙 또한 모두 시간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아도 그 중요성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조선희의 ‘파란꽃’은 이러한
소설가로 등단한 그는 그 이후 꾸준한 독자들이 관심과 문단의 지지를 받으며, 작품 활동을 했던 꽤나 알려진 소설가였다. 그러다 1993년 `그 섬에 가고 싶다`의 시나리오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서 영화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이 작품에서 감독 박광수를 도와 조감독을 겸했다. 이후 그는 본격적으로 영화
소설 [나비야 청산가자]를 [현대문학]에 연재하였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미완에 그치고 말았다. 수필집 [Q씨에게], [원주통신], [만리장성의 나라], [꿈꾸는 자가 창조한다], [생명의 아픔] 등과 시집으로 [못 떠나는 배], [도시의 고양이들], [우리들의 시간],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등이 있
소설이다), 그 동안 역사적으로 소외되고 금기시됐던 가치들(예를 들면 성이나 에로티시즘에 대한 고양)이나 존재들(역사를 이끌어 가는 동인은 민중이나 피지배계급이라는 설명)이 새롭게 등장하며, 또 소설 속에서 역사와 환상적인 것이 서로 뒤섞여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적 개념이 소설 속에서
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496.)
등을 이용해서 성장했던 것이다.
자연주의는 20년대 이후에도 꾸준히 문학계의 일부를 지배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염상섭은 《이심》,《삼대》,《목단꽃 필 때》등 장편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소설은 좀 더 구체적으로 현실을 반영하고 묘사하고 있으며 현실과 문학이 상호 작용하여 우리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작품양식이다.
시대와 사회,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의식구조를 읽을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인 소설을 통해서 들여다본 삶에 대한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기적이다. 또한 강한 자기희생과 굳은 결의 뒤에는 옳은 일을 하면 틀림없이 살아남는다는 기독교적 확신이 자리 잡고 있다. 그런 그의 자각은 그의 걸작들,「새벽이 올 때까지」,「무서운 시간」,「십자가」,「또 다른 고향」,「별 헤는 밤」,「쉽게 씌어진 시」,「간」 등에
소설, 악장 등 시대의 종류별로 더 세분화 시켜 그 문학의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전 문학
1. 고대문학
고대의 문학이란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한 상고 시대로부터 고려 시대 이전까지의 우리 국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소설 「초한지」를 발표하였다. 2008년 4월 30일에 폐암으로 별세하였다.한국현대시의 맥(2005), 허금주, 새미, p163.
나. 정공채의 작품세계
“정말 시는 내게 있어 생활의 가난은 일으킬지언정 생명의 환희를 내내 뿌듯이 해줘서 고맙고 목숨 같다(「아리랑」).” - 정공채
정공채의 시는 6․25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